자료실

함께 손을 모으는 모습 - 자생의료재단

2020 건강한 척추를 위한 새해 다짐! 이것만은 지키세요~

등록일
2019.12.27
조회수
7,345

건강한 한 해를 위한 척추건강 새해다짐 - 목동자생한방병원 정벌 병원장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연초에는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세우거나 결심을 다지게 되는데요. 올해 경자년(庚子年)에는 척추관절 건강을 위한 새로운 다짐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척추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통증으로 이어지기 쉽고, 이를 방치하면 만성 질환으로 발전하기 쉽습니다. 이는 일상생활의 질을 크게 낮출 수 있는데요. 척추관절질환이 만성질환으로 이어지기 전, 생활습관을 교정해 건강한 척추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새해를 맞이하여 척추건강 관리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척추 건강의 기본 올바른 자세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첫 번째로 지켜야할 부분은 바로 ‘바른 자세’입니다. 허리, 목 등 척추 관절의 통증으로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 중 대다수가 노화에 의한 퇴행성 질환 발생, 그리고 잘못된 자세와 습관에 의해 척추 관절질환이 발생하여 방문합니다.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할 때, 정적인 취미(핸드폰, TV시청, 독서)을 할 때 척추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게 되면 나이에 상관 없이 척추관절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라고 한 자세를 너무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새해에는 현재 내 자세에 문제가 없는 지 체크해 나가며 자세를 자주 바꿔주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을 습관화 합시다.

 

 

척추 건강 유지를 위한 운동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적절한 운동은 척추질환을 유발하는 퇴행성 변화를 늦추는 한편, 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새해에는 걷기나 온몸의 근육을 사용할 수 있는 등산,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이 적은 수영을 통해 전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줘봅시다!

 

이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과체중은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만큼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면서 척추와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을 강화시켜 주면 척추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굳은 척추를 풀어주는 스트레칭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지금 이 글을 읽는 순간에도 기지개를 한 번 시원하게 켜보세요. 현대인들은 업무 중 많은 시간을 앉아서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무거운 짐을 반복해서 나르는 등 반복된 동작을 해야 하는 업무라면 허리나 관절에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기간 앉아서 업무를 보거나 운전을 하는 분들은 중간 중간 허리를 좌우로 틀어주세요. 반대로 오랫동안 서서 작업을 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씩 허리를 굽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무거운 짐을 계속해서 나르는 분들이라면 한번씩 허리를 뒤로 젖혀주면서 허리 건강을 지켜 나가기 바랍니다.

 

 

근육, 인대 경직을 막기 위한 보온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올해 겨울은 작년에 비해 덜 춥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쌀쌀합니다. 추운 날씨에는 우리 몸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몸을 웅크리는 과정에서 근육과 인대가 경직되면서 평소보다 척추관절 부위에 부상이나 질환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얇은 옷을 여러 겹 껴입는 등 보온에 신경을 써 주어 근육과 인대가 굳지 않도록 적정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도 척추 건강 관리를 위해 중요합니다. 

 

 

척추 건강을 위한 영양소 챙기기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관절 건강은 뼈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뼈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소는 칼슘이죠. 견과류나 건어물, 모싯잎을 끼니 마다 챙겨주면 칼슘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칼슘은 섭취량도 중요하지만 흡수율 역시 중요하기에 칼슘의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을 함께 챙겨주면서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나트륨과 카페인은 줄여 나가면 더욱 좋습니다.

 

 

척추관절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생확 속 관리가 중요한데요. 올 경자년 한 해에도 척추건강 관리를 통해 즐거운 나날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은 다들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따라 하실 수 있는 것들입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매일매일 습관으로 쌓이면 척추관절 통증 걱정 없이 사실 수 있을 겁니다. 만일 평소에 느끼지 못한 정도의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등 이상 증상이 생긴다면 지체없이 병원에 방문하여 몸상태를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020년 경자년에는 모두가 건강한 척추관절로 원하시는 활동을 불편함 없이 할 수 있는 한 해 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