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정보

한의학 R&D 연구하는 모습 - 자생의료재단

자생척추관절연구소 “발목염좌 환자, 한방의료기관 선호도 가장 높다”

등록일
2020.10.20
조회수
7,238

발목염좌는 발목이 과도하게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꺾이는 등 관절의 회전으로 연부조직에 손상이 생긴 증상을 말합니다. 발목염좌는 초기 대처와 관리에 따라서 재발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최근 우리나라 발목염좌 환자들이 치료를 위해 한방의료기관을 가장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여성이 발목염좌로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자생척추관절연구소(소장 하인혁) 류호선 한의사 연구팀이 국내 발목염좌 환자의 의료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한방의료기관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해당 연구논문은 SCI(E)급 국제학술지 ‘BMJ Open’ 9월호에 게재됐습니다.

 

 

자생한방병원 류호선 한의사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 자생척추관절연구소, 2015~2017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체환자표본 분석

연구팀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체환자표본(HIRA-NPS)을 활용해 우리나라 발목염좌 환자에 대한 단면적 후향적 관찰연구를 실시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목염좌를 진단받고 의료서비스를 1회 이상 이용한 15만1,415명을 연구대상으로 삼았습니다.

 

 

‘BMJ open’ 2020년 9월호에 게재된 해당 연구 논문「Analysis of medical services provided to patients with ankle sprains in Korea between 2015 and 2017: a cross-sectional study of the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 National Patient Sample database」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연구대상자인 발목염좌 환자의 99% 이상은 외래 진료를 받았으며, 입원 진료는 1% 미만이었습니다. 연령대로 보면 10대 환자가 21.44%(3만2459명)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20대와 50대, 40대, 30대 순이었습니다. 성별로는 여성 환자(53.9%)가 남성(46.1%) 보다 많았습니다. 한의과에서는 발목염좌 치료를 위해 침치료를 가장 많이 실시했으며 의과에서는 물리치료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해열진통소염제 처방도 50% 이상 이뤄졌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서는 발목염좌 환자가 선호하는 의료기관의 종류도 알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한의과 진료와 의과 진료를 모두 받기 보다는 단일 진료과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특히 연구팀은 발목염좌 환자들이 치료에 있어 한방의료기관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3년간 한의과 진료를 받은 발목염좌 환자는 8만4,843명(56.03%)으로 의과 진료를 받은 환자 7만8,088명(51.57%) 보다 많았습니다.

 

▣ 한의 진료 선호함에도 의료진단기기 사용 제한으로 의료기관 중복 방문해 사회적 비용 발생

의료기관 방문경로에 대한 통계에서도 ‘한방의료기관을 먼저 찾은 환자’가 7만5153명(52.45%)으로 의과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목할 만한 사안으로는 한의과에서 첫 진료를 받은 후 의과 진료를 받고 다시 한의과 진료를 받은 환자들이 일부 있었는데, 이들의 73.22%는 X-ray 촬영 때문이었습니다. 연구팀은 발목염좌 환자들이 한방의료기관을 방문해도 한의과 진료와 영상진단이 분리돼 있어 2개 이상의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상황 때문에 시간적∙경제적 비용이 발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자생한방병원 류호선 한의사는 “발목염좌 환자들의 선호도뿐만 아니라 의료기관 방문경로 분석을 통해 실제로 환자들의 내원 과정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다만 이번 연구에서 한방의료기관의 의료진단기기 사용 제한으로 사회적 비용이 증가함을 확인한 만큼 향후 이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