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정보

한의학 R&D 연구하는 모습 - 자생의료재단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악마의 발톱이 있다?

등록일
2021.12.21
조회수
6,736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악마의 발톱이 있다?

 

골밀도가 감소하면서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 - 골다공증은 골밀도가 감소하면서 골조직이 구조적으로 약화되어 골절 위험이 증가하는 골질환입니다. 본래 최대 골량이 적거나, 폐경으로 인한 골량 감소, 다양한 골다공증 관련 요인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진행되면서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뼈의 강도가 약해져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졸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양한 부가용이 나타나는 골다공증 치료제 -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골다공증 약물들에는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 칼슘 제제, 비타민D 제제, 에스트로겐 효능제, 길항제 등이 있으며 부갑상선 호르몬 주사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혹시 악마의 발통베 대핸 들어보셨나요? - 이렇듯 부작용이 큰 골다공증 치료제의 대안으로 악마의 발톱(Harpagophytum procumbens)이 주목 받고 있는데요, 이름만 들으면 무시무시하게 느껴지지만 생김새가 갈고리와 비슷하여 붙여진 별명입니다. 정식 한약재 명칭으로는 천수근이라고 부르며 항염, 진통, 항산화 등의 효과가 있어 관절염, 골다공증의 한방 치료에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하르파고사이드? 하르파지드? - 어떤 분을은 그럼 ..천수근만 달여 먹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천수근에 있는 유효 성분인 하르파고사이즈(harpagoside)와 하르파지드(harpagide)입니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는 천수근을 주 원료로 하는 신바로약침의 성분인 하르파고사이드와 하르파지드가 뼈와 관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명확하게 밝히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하르파고사이드, 하르파지드 성분 투여 결화는? - 먼저 연구팀은 신바로약침을 가수분해하여 하르파고사이드와 하르파지드 성분을 추출한 뒤 난소를 절제한 쥐들에게 12주간 투여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일반 약물을 투여한 군과 비교하면서 효과를 관찰했습니다. 실험 결과는 어땠을까요?

 

뼈의 생성과 재생에 관여하는 골모세포 증식 - 놀랍게도 하르파고사이드, 하르파지드의 투여가 뼈의 생성과 재생에 관여하는 조골세포(MC3T3-E1)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르파고사이드, 하르파지드의 골 형성 유도 효과로 인해 난소절제술로 파괴된 쥐의 섬유골이 회복되는 모습이 관찰되었습니다.

 

뼈를 파괴하고 흡수하는 파골세포 활성 억제 - 골다공증에 영향을 미치는 골량은 뼈의 생성과 재생에 관여하는 조골세포의 골 형성과 불필요한 뼈조직을 파괴하고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피골세포의 골 흡수의 비율에 의해 조절됩니다. 뼈의 두께가 가늘어지고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하르파고사이드, 하르파지드 투여군은 파골세포의 분화를 억제하는 효과를 보였으며 특히 대퇴골의 골밀도 또한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파괴된 골미세구조의 회복 - 또한 이번 연구에서는 골 미세구조가 파괴된 쥐를 대상으로 하르파지드 투여군과 다른 일반 약물을 투여한 군의 상태를 비교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하르파지드 투여 농도가 높을수록 파괴된 골의 상태가 더 많이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험으로 검증된 신바로약침의 안전성 - 마지막으로 두 그룹 간의 체중 증가를 비교한 결과, 12주 동안 하르파고사이드와 하르파지드를 투여한 군에서 체중이 적게 증가하였으며 유의미한 독성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연구는 폐경기 골다공증의 골 손실을 예방할 수 있는 안전한 치료제로써 신바로약침의 효과와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하르파고사이드와 하르파지드를 주요 성분으로 하는 신바로약침의 항골다공증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뼈를 재생시키고 골 밀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한방치료도 있다는 것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