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함께 손을 모으는 모습 - 자생의료재단

에어컨 때문에 허리통증 생긴다? 뼈냉방병 조심

등록일
2021.08.12
조회수
12,911

타이틀 이미지 : 척추관절 처방전 – 에어컨 때문에 허리통증까지! 뼈냉방병 조심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현대인들에게 에어컨은 한여름 폭염을 이겨내기 위한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덕분에 함께 늘고 있는 질환도 있죠. 바로 냉방병입니다.


냉방병은 여름철 냉방과 관련된 증상들을 통칭하는데요. 여름 감기, 배탈, 소화불량, 호흡기 증상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냉방병이 근골격계에도 작용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찬 바람을 오래 쐬면 허리가 뻣뻣하고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뼈냉방병이라고 합니다.


허리디스크 등 척추 질환이 있거나 뼈가 약한 여성 또는 노년층의 경우 뼈냉방병으로 인해 평소보다 더 심한 허리통증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뼈냉방병,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을까요?

 

 

참고 이미지 : 에어컨 바람에 뼈가 시린 이유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무더운 여름, 땀을 뻘뻘 흘리고 실내에 들어오면 습관적으로 에어컨부터 켜게 되죠. 잠시 잠깐 찬 바람을 쐬는 건 열을 식히는 데 도움이 되지만 계속 에어컨 바람을 맞고 있으면 몸에 서늘한 한기가 도는데요. 땀이 식을 때 체온이 빨리 떨어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차갑고 건조한 냉기가 몸에 들어오면, 말초 혈관이 수축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뼈와 근육을 주관하는 장기인 신장, 간장 등이 손상되는데요. 이로 인해 뼈와 관절, 근육 등이 경직되고 뻣뻣해지면서 통증이나 당김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한방에선 ‘한(寒)요통’이라고도 부릅니다.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한요통에 대해 ‘허리가 찬물에 가라앉은 듯 심하게 아파 돌아눕기 힘들다. 따뜻하면 허리통증이 나아지고 차갑게 두면 다시 통증이 나타난다’고 설명하고 있죠.


특히 여름엔 열대야로 잠을 설치게 되고, 수면 중 분비되는 통증 억제 호르몬이 원활하게 분비되지 않으면서 평소보다 통증이 더 심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 뼈냉방병,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가벼운 뼈냉방병은 체온을 높이는 것만으로도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실내 온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되도록 실내외 온도 차가 5도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하고, 에어컨을 가동했을 시 자주 환기를 하여 차가운 공기가 오래 머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환기를 해주면 에어컨에서 뿜어져 나오는 세균을 없애는 데에도 도움이 되니, 1시간에 한 번씩 꼭! 창문을 열어주세요. 에어컨 바람이 직접 몸에 닿거나, 실내 온도가 낮을 땐 가벼운 외투를 걸쳐 체온을 보호해주세요.


덥다고 해서 차가운 음식을 즐기는 것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아이스크림, 아이스커피 등 찬 음식을 먹으면 장기에 냉기가 스며들어 혈액순환을 떨어트리고, 요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덥더라도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 돌아와서는 반신욕이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여 종일 긴장해 있던 근육과 주변 조직을 풀어주세요. 한기가 많이 느껴질 땐 몸을 따뜻하게 하는 한방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따뜻한 성질의 대추차나 생강차를 먹어주면 면역력을 높이고 냉방병과 여름 감기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참고 이미지 : 한요통이 지속된다면? 이렇게 치료하세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한요통을 여름철에 잠시 스쳐 지나가는 증상 정도로 여기면 안 됩니다. 척추 질환은 하루아침에 갑자기 발생하기 보다는, 평소 생활 습관에 따라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름철 발생한 요통을 방치할 경우, 허리 주변 근육과 인대가 점점 약해져 훗날 신체 불균형을 가속화시키고 근골격계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알려드린 생활 습관 개선으로도 한요통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이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한방에선 침, 약침, 추나요법, 한약 처방 등을 통해 몸에 정체된 한기를 몰아내고 통증을 완화합니다. 


침 치료는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약침은 주변 근육과 인대에 쌓여있는 염증을 빠르게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합니다. 추나요법은 뻣뻣하게 굳은 주변 조직을 이완시켜 흐트러진 척추와 관절을 바로 잡아 허리통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성질이 따뜻하고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인 진피, 두충, 백출 등 한약 처방으로 한요통을 완화하고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 자생처방전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도움말: 부천자생한방병원 하인혁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