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함께 손을 모으는 모습 - 자생의료재단

과식한 날 허리가 왜 아프지? 원인은 바로 ‘이것’

등록일
2021.10.28
조회수
9,852

타이틀 이미지 : 척추관절 처방전 - 과식한 날 허리가 왜 아프지? 원인은 바로 ‘이것’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면서, 무더위로 뚝 떨어졌던 입맛이 되살아나는 요즘입니다. 특히 가을엔 맛있는 음식이 가득한 명절도 있는데요.


평소 식사량이 적은 분들도 명절만 되면 과식의 유혹에 빠집니다. 고소한 기름내가 가득한 명절 음식에 술도 빠질 수 없죠. 한 잔, 두 잔 술잔을 꺾다 보면 어느새 과음과 과식을 하기 마련.


이렇게 배를 두둑하게 채우고 난 뒤, 혹시 허리가 아픈 적 없으신가요? 평소 술과 기름진 음식을 사랑하고 자주 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여기를 주목해보세요!

 

 

타이틀 이미지 : 많이 먹었는데, 허리가 아프다? 이유는 식적요통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한의학에서 ‘식적(食積)’이란 음식이 쌓인다는 뜻으로 섭취한 음식물이 몸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소화불량이 찾아온 증상을 말합니다.


문제는 이 식적이 허리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인데요. 명치 아래가 답답하고 속이 더부룩함과 동시에 허리가 뻐근하거나 허리를 굽혔다 펴기가 힘들어진다면 식적요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 과음이 허리에 안 좋은 이유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특히 음식과 함께 즐기는 ‘술’은 허리 건강에 더욱 안 좋은데요. 몸속에 들어온 알코올 분해하기 위해 우리 몸에선 다량의 단백질을 소모하는데, 술을 많이 마시면 근육과 인대에 공급될 단백질까지 알코올 분해에 투입되죠. 결국 척추를 단단히 받쳐줄 근육과 인대가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이 발생하는데요. 이 물질은 근육통의 원인이 되고, 근육통이 발생하면 추간판(디스크)에 혈액과 영양분이 공급되는 것을 방해하여 척추 건강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참고 이미지 : 식적요통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식적요통을 예방하기 위해선 가장 기본적으로 ‘과식’과 ‘과음’을 삼가야 합니다.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할 경우 위장 활동을 떨어트려 소화불량이 발생하고 결국 식적요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술과 함께 먹는 것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앞서 설명 드렸듯 술 자체도 허리에 안 좋지만 술에 취하면 식욕 억제 호르몬이 줄어들고 식욕 억제를 담당하는 뇌 기관에 영향을 주어 식욕을 높일 수 있어요. 즉, 음식에 술을 곁들이면 평소보다 더 많이 먹게 되는 것이죠. 되도록 음주는 삼가고, 담백한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 명절에는 가족들과 못 다한 이야기를 나누느라 장시간 앉아 있게 되는데요. 앉은 자세 역시 허리에 부담이 되니, 틈틈이 자리에서 일어나 가볍게 허리를 돌려주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등 경직된 허리 주변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식적요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자주 소화불량이 발생하는 분이라면 핫팩 등으로 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몸이 따뜻하면 위장의 기운이 잘 돌아 소화불량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 자생치료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식적요통은 주요 원인인 소화불량을 해결하면 자연스럽게 통증이 가라앉습니다. 하지만 허리 통증이 계속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만성 소화불량으로 인해 요통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혹은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기타 척추 질환으로 인한 통증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가벼운 허리 통증에는 약침이 효과적인데요. 한약재를 정제, 추출한 약침을 경혈에 직접 주입하여 통증을 빠르게 개선하고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 재발을 막습니다.


만약 척추 질환이 원인이라면 추나요법, 침, 한약 치료 등 한방통합치료를 통해 원인 질환을 해결해야 합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신체를 밀고 당기는 수기요법으로, 긴장된 근육의 피로를 덜고 뼈와 인대를 바로 잡아 통증을 완화합니다. 한약 치료는 뼈, 근육, 인대 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여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부천자생한방병원 하인혁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