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지끈지끈! 두통 원인과 두통 없애는 법 (ft. 지압법)
- 등록일
- 2022.11.17
- 조회수
- 82,742
두통은 살면서 누구나 한 번 쯤은 겪게 되는 통증입니다. 두통이 찾아오면 머리가 지끈지끈하고, 뒷목이 뻐근하고, 눈이 뻑뻑해지는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두통은 언뜻 보면 비슷해 보이나 두통이 나타나는 부위, 두통 정도, 두통 양상 등에 따라 원인이 제각각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난 두통 일 수도 있지만, 때에 따라 뇌출혈과 같은 심각한 질환의 전조 증상일 때도 있죠.
오늘은 두통에 자주 시달리시는 분들을 위해 두통의 원인은 물론 두통 없애는 법까지 알아보게요.
두통은 환자마다 느끼는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으나, 집에서 간단하게 두통이 나타는 부위별로 그 원인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 이마가 아프면? 긴장성 두통!
긴장성 두통은 두통 중에서도 가장 흔한 것으로 주로 스트레스나 과로, 수면 부족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이마를 중심으로 조이는 듯한 압통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죠. 이는 두피를 감싸는 근육이 수축하기 때문인데요. 긴장성 두통은 통증이 가벼운 편이라 충분한 휴식과 건강한 생활 관리를 통해 완화할 수 있습니다.
● 관자놀이가 아프면? 편두통!
편두통은 관자놀이 부근으로 나타나는데요. 긴장성 두통보다 통증이 강한 편이며, 박동성 통증과 시력 저하 등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서 박동성 통증이란 두근두근거리는 것처럼 리듬이 느껴지는 통증을 말하죠.
편두통은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며, 때에 따라 관자놀이를 지나가는 측두동맥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나타나는 측두동맥염일 가능성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 머리 전체가 아프다면? 뇌출혈 또는 종양 가능성 의심
뇌출혈은 뇌로 향하는 혈관이 터져 뇌쪽으로의 혈액 공급이 중단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뇌출혈의 전조 증상으로 두통이 발생하는데요. 뇌출혈로 인한 두통은 일반적인 두통보다 통증이 극심하며 앞이 잘 안보이고, 말이 어눌해지고, 귀가 잘 안들리는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이럴 땐 주저하지 말고 곧바로 병원을 가서 정확한 검진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견정혈은 목 중앙과 어깨가 끝나는 지점의 가운데를 말합니다. 이곳을 지압하면 어깨와 뒷목 부근의 긴장을 풀어주어 뇌쪽으로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이를 통해 뇌에 산소 공급이 잘 되면서 두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태양혈은 관자놀이에서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를 말합니다. 이곳을 강하지 않게 눌러주거나 둥글게 돌려가며 지압해주면 두통을 완화하고 뇌를 상쾌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 회복에도 좋으니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심한 날 태양형을 지그시 지압해보세요.
정명혈은 눈 안쪽, 코 옆에 위치한 혈자리로 이곳을 검지로 세지 않게 3~5초간 꾹 눌러서 지압해주면 두통 해소와 함께 눈을 맑게 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정명혈을 지압할 땐 연약한 안구가 다치지 않도록 살살 눌러주어야 해요.
이와 함께 평소 목과 어깨 부근을 틈틈이 스트레칭 해주는 것도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혈자리 지압법은 긴장성 두통, 편두통일 때 유용하며 뇌출혈 등으로 인한 두통은 진통제나 지압법으로 해결할 것이라 아니라 반드시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아울러 스트레스와 과로가 일상인 현대인들은 두통이 나타나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데요. 하지만 앞서 설명드린 뇌출혈성 두통처럼 심각한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두통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지체 없이 병원의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증상 파악과 조기 진단이야말로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입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 이진호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