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로 인한 어깨 통증 예방법 4가지
- 등록일
- 2023.06.01
- 조회수
- 5,589
따뜻한 봄날씨가 계속되면서 야외 골프를 즐기는 분들이 부쩍 많아지셨는데요.
골프를 치고 난 후 자주 생기는 어깨통증,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우리 어깨에는 견봉과 쇄골이 이루는 견쇄관절이라는 관절이 있는데요.
골프의 스윙과 같은 자세로 인해 안쪽으로 팔이 접혀 들어가면 이 부위의 관절이 부딪치면서 충돌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면서 견쇄관절 주변에 있는 조직들이 과도하게 긴장되거나, 관절 자체에 충격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만약 이 부분에 만성적으로 계속 충돌이 일어나거나 근육의 과도한 움직임에 의해서 쓸림이 계속되는 경우 회전근개의 손상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깨통증을 줄이기 위해 운동 전후에 꼭 하셔야 하는 것들을 알려드릴게요!
① 운동 전이라면?
먼저 운동 전에는 어깨를 충분히 풀어주는 가동운동을 많이 해주셔야 합니다.
어깨를 충분히 돌려주면 어깨를 감싸고 있는 회전근개의 긴장이 풀리면서 운동 중에 근육통 및 근육 손상이 발생하는 확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② 운동 후에는?
운동을 끝낸 뒤에는 어깨 주변에 있는 근육들을 쭉쭉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줘야 하는데요.
삼각근, 극상근, 회전근개를 전반적으로 감싸고 있는 다양한 근육들을 같이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운동 전후의 충분한 스트레칭에도 어깨통증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꼭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 이남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