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함께 손을 모으는 모습 - 자생의료재단

손가락염증, 손가락통증…스마트폰중독이 손가락 관절염 부른다

등록일
2023.10.04
조회수
12,192

타이틀 이미지 : 스마트폰중독이 손가락 관절염 부른다

 

현대인들의 필수품, 스마트폰이 불러오는 질환으로는 거북목증후군, 안구건조증, 손목터널증후군 등이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스마트폰 때문에 생길 수 있는 건강 문제 중 ‘관절염’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


보통 관절염이라고 하면 무릎 관절염을 떠올리곤 하지만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손가락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은 평소 일상에서 사용량이 많은 관절인 만큼 한번 관절염이 발생하면 퇴행이 빠르게 진행되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타이틀 이미지 : 손가락관절염이란?

 

손가락관절염은 손가락 관절의 연골이 닳아 뼈가 부딪히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로 손가락 끝 마디에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과도한 압력이나 물리적 충격들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면서 연골이 닳고, 결국 손가락염증으로 인해 손가락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손가락관절염은 수지 관절의 무리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요. 손으로 물체를 쥘 때 감싸 잡으면 힘이 손바닥에 전체적으로 분산되지만, 손끝으로 잡으면 손가락 끝 부위로 힘이 집중되면서 무리한 부하가 가해지게 됩니다.


과거에는 손가락관절염이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이나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에게서 많이 발병했지만 요즘엔 스마트폰, 컴퓨터 등 스마트기기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누구나 흔히 겪는 질환이 되어버렸습니다.


게다가 평소 자신도 모르게 손가락관절염을 부르는 습관을 가진 경우도 많은데요. 바로 손가락 관절을 습관적으로 꺾는 행위입니다.


‘뚝’ 소리가 날 때까지 손가락 마디마디를 꺾어줘야 시원하다면서 손가락 꺾기를 자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관절을 꺾는 행위는 뼈와 뼈 사이의 마찰을 발생시켜 관절 사이의 연골을 닳게 만들어 손가락 변형은 물론 퇴행성 관절염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타이틀 이미지 : 손가락관절염 주요 증상

 

손가락관절염 발병 초기에는 손가락 붓기와 통증이 곧 사라지다 보니 발병 사실을 눈치채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치하다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손가락통증이 심해지고, 열감까지 느껴지게 되죠.


손마디가 콕콕 쑤시는 손가락통증이나 손가락이 시리고 손가락저림이 느껴진다면 손가락관절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손가락에 열감이 느껴지고, 물집이 생기거나 손가락 마디가 튀어나오는 증상 역시 손가락관절염의 주요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관절염은 방치할 경우 참을 수 없는 통증과 손가락 또는 손톱의 변형으로 이어질 수 있어 만약 손가락관절염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단과 함께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틀 이미지 :자생 처방전

 

손가락저림, 손가락통증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검진을 통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한방에서는 주로 봉침, 약침 등을 통해 손가락관절염을 치료합니다. 먼저 봉침은 봉독에서 추출한 유효성분을 인체에 무해하게 정제하여 활용하는 치료 방법으로 통증 완화와 소염 효과가 뛰어나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 주로 사용됩니다.


​약침은 한약재에서 추출한 성분을 경혈에 직접 주입하는 치료법인데요. 이러한 약침과 봉침은 손가락염증과 손가락통증을 빠르게 제거하고, 약해진 손가락 관절 주변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개선해줍니다.


무엇보다 손가락관절염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소 손가락 사용을 최소화하는 게 좋은데요. 손가락관절염을 부르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스마트폰, PC 등의 사용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손가락 힘으로만 드는 행위는 삼가고, 손가락이 자주 뻐근하다면 손가락관절을 꺾는 대신 손 전체를 쥐었다 폈다 하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미 손가락에 열감, 부종 등이 있다면 손가락 스트레칭 대신 휴식을 취할 것을 권해드리며, 빠른 시일 내에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