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틀어짐 치마가 자꾸 돌아간다면 의심!
- 등록일
- 2023.10.24
- 조회수
- 5,212
20대 여성 A씨는 패션에 관심이 많습니다. 매일 다른 룩의 옷을 골라 입고 셀피 촬영으로 개인 SNS에도 기록을 남기는 것이 취미입니다. 그런데 치마를 입은 날이면 유독 거울을 수시로 확인하는데요.
다름 아니라 치마가 자꾸 한 쪽으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치마를 고쳐 입어보아도 그때뿐, 시간이 흐르면 치마는 또다시 한쪽으로 돌아가곤 했죠.
어느 날 거울로 옷매무새를 확인하던 A씨는 문득 양쪽 다리 길이의 차이를 느꼈습니다. 척추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병원을 찾은 결과, 골반이 틀어진 사실을 알게 되었죠.
A씨의 경우 실제로 양쪽 다리 길이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골반 틀어짐으로 인해 외관상 달라 보이는 경우였습니다. 치마가 돌아가는 것도 그 때문이었고요.
그럼 골반 틀어짐은 왜 나타나는 걸까요? 골반이 틀어지는 주된 원인은 잘못된 자세 때문입니다. 몸의 중심축을 받치고 있는 골반이 한쪽으로 틀어지게 되면 척추는 골반과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고 체형이 전체적으로 틀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골반이 틀어지면 사례자처럼 외관상의 문제가 신경 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따로 있는데요.
골반은 해부학적으로 위에서 내려오는 상체 몸통과 두 다리가 맞닿는 곳으로 상체와 하체를 유기적으로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의 골반 구조에서 볼 수 있듯이 가운데 위치한 천골과 양쪽 장골 2개가 서로 맞닿아 지탱하고 있는 구조인데요.
따라서 속해서 자세가 비뚤어진 채로 생활하고, 골반 틀어짐 증상이 오래 이어지면 몸 전체의 균형이 무너지고 체중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어 척추관절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매우 커집니다.
만약 치마가 자꾸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양쪽 다리 길이가 차이 나거나, 걸을 때 몸이 틀어져 보인다면 골반 틀어짐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다음 항목 중에서 1개라도 해당 사항이 있다면 골반이 틀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골반 틀어짐이 더 심각해지기 전에 척추관절 전문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세요.
골반틀어짐은 골반부터 허리, 목 등 척추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신의 불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추나요법이 효과적입니다.
추나요법은 비뚤어진 척추뼈를 한의사가 손으로 밀고 당기며 바르게 교정하는 치료법으로서 골반 주변의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줄여주고, 골반을 비롯한 전신의 척추 관절이 원래 자리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골반틀어짐은 오랜 시간 동안 굳어진 자세로 인해 나타난 것이므로 단기간 안에 원래 상태로 돌아오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골반 틀어짐의 정도, 허리 통증의 동반 여부, 척추 관절의 퇴행 정도에 따라 골반교정 및 치료 기간은 달라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점을 기억하고 전문의의 지도에 따라 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골반틀어짐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치료와 함께 평상 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셔야 하는데요. 다리꼬기와 양반다리 같은 골반 균형을 무너뜨리는 자세는 반드시 지양해주세요.
이와 함께 스트레칭과 운동을 통해 골반과 척추 주변 근육을 강화하면 치료로 교정된 골반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