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함께 손을 모으는 모습 - 자생의료재단

허리디스크 환자, 다이어트 해도 될까요?

등록일
2024.04.25
조회수
337


Q. 허리디스크 혼자는 무리한 운동을 하면 안된다고 들었는데, 해도 되나요? 

 

A. 허리디스크 환자에게는 근력을 키우기 위한 운동법이 필요합니다. 우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운동을 자제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우선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치료 후 급성 통증이 줄어들었다면 가벼운 걷기부터 시작하세요. 

걷기는 허리에 크게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척추 구조를 바로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Q. 땀이 나야 운동도 되고 살이 빠진다는 느낌이 드는데, 걷기만으로 운동이 될까요?


A. 일반적으로 강도가 센 운동보다는 효과가 미미할 수 있겠지만, 매일 30분씩 꾸준히 하다 보면 분명 효과가 있습니다.

 



Q. 디스크가 있어도 PT를 받아도 될까요? 

 

A.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담당 트레이너에게 자신의 몸 상태를 설명하고 몸에 맞는 운동법을 추천받는다면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멕켄지, 플랭크 등 코어 운동 위주로 근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풀 스쿼트나 몸을 앞으로 자주 숙이는 동작은 디스크에 치명적일 수 있으니 주의하여 주세요.

 

 

Q. 디스크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나요?

 

A. 한방에서는 율무차, 귤피차 등 습을 제거하는 대표적 음식을 우려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 여기서 말하는 율무차는 자판기 율무차가 아니라, 다이어트 약에 많이 활용되는 한약지 '의이인'입니다.

차로 끓여 음용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체중이 1kg 증가하면 5kg의 하중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허리가 받는 부담을 줄기 위해서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무엇보다 중요하니 실천해보시고 건강 관리에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