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어짜는 듯한 복통! 위경련 증상과 응급처치
- 등록일
- 2024.11.13
- 조회수
- 2,922
갑자기 위를 쥐어짜는 듯한 복통이 느껴진다면 위경련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경련은 비정상적으로 증가한 위장의 운동으로 인해 나타나며, 만성으로 가지 않도록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오늘은 쥐어짜는 듯한 복통, 위경련 증상과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경련은 위장 자체에 문제가 있는 급성 위염으로도 발생하지만, 위장과 관련이 없는 장기의 문제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슴을 쥐어 비트는 통증에서 시작하다가 조금 괜찮아지고, 다시 통증이 심해지는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오심이나 구토, 식은땀이 동반되기도 하고 심할 경우 실신을 할 수도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위경련은 시간이 지날수록 빈도가 잦아지고 만성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다른 소화기 질환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있어 초기에 의료기관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갑자기 위경련 증상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갑자기 위경련이 나타났다면, 따뜻한 물에 설탕을 되도록 많이 넣어서 마시면 증상이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후 위경련이 발생한 명치 끝이나 복부를 손으로 지그시 눌러 마사지를 하는 것도 응급처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응급처치 후 통증이 줄어들었다면 배에 온찜질 또는 스트레칭으로 굳은 근육을 풀어주는 게 좋습니다.
만성적인 위경련은 마치 시한폭탄을 안고 사는 정도의 두려움을 일으키므로 초기에 치료를 서둘러야 합니다.
증상과 원인에 따른 맞춤 치료를 제공하는 자생한방병원에서 재발을 예방하는 치료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