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함께 손을 모으는 모습 - 자생의료재단

추워지면서 더 심해진 소화장애, 시원하게 해결하고 싶다면?

등록일
2024.12.05
조회수
899

소화불량으로 아픈 배를 움켜쥐고 있는 여자 이미지
 

길고 긴 여름을 지나 갑자기 차가운 겨울을 맞이하면서 소화불량을 겪는 분들이 늘어납니다.

이는 기온 변화에 따라 신체가 적응하는 과정에서 소화기능이 일시적으로 약화되기 때문인데요.

 

소화장애는 나이와 성별, 체중과 관계없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죠!

 

오늘은 소화장애의 원인과 소화를 도와주는 운동 및 한방소화제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겨울 이불을 목까지 꽁꽁 싸매고 추위에 떨고 있는 사람 이미지
 

우리 몸은 추위에 노출되면 일시적으로 위장 기능이 저하되고 소화불량과 같은 소화기 질환이 발생합니다.

 

이는 소화기관으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고 자율신경이 온도차에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인데, 몸의 기운이 떨어지면 소화효소 분비도 줄어들게 됩니다.

더불어 날씨가 추워져 운동량이 줄면서 내장기관의 활동성도 떨어지게 되어 소화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늘어납니다.

 

소화를 돕는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한 이미지
 

만약 소화가 안되고 소화장애가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면, 식사 후 소화 잘되는 운동을 해보세요.

특별한 도구 없이 맨몸으로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와 같이 1~3번까지 해당 동작을 3세트 반복해주고, 동작이 끝났다면 반대쪽도 함께 진행해 주세요.

 

왼쪽, 오른쪽 3세트까지 모두 마쳤다면 양쪽 어깨를 풀어줄 차례입니다.

 

- 4번 이미지와 같이 양손으로 허리를 받치고 가슴을 들어올려 양쪽 어깨가 시원하게 늘어나도록 쭈욱 펴 주세요.

 

이때 배나 목이 나오지 않고 가슴만 내민다는 느낌으로 15초씩 3세트를 반복하여 주세요.

 

 

소화를 돕기 위해서는 위와 장을 감싸고 있는 등과 복부 근육을 늘려주는 게 좋습니다. 

수시로 소화기관을 늘려주고, 어깨 및 등 근육 풀기 스트레칭은 신체 전반의 긴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약재를 이용하여 조제하고 있는 이미지
 

한방에서는 가슴이나 복부가 답답하고 신물이 올라온다면 '평진건비탕'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평진건비탕은 1차적인 한방소화제 평위산과 병적인 산물을 제거하는 이진탕이 더해 식체와 담음을 함께 치료할 수 있는 약재들이 추가로 처방된 한약입니다.

구성 약재 중 산사육은 식적을 제거하고 어혈을 없애주며, 반하는 메슥거림을 멎게 하고 비를 든든하게 하여 토하는 것을 멎게 해 줍니다. 
이 외에 신곡, 맥아는 소화를 도와주는 약재들로 위장에 음식으로 정체된 식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기능성소화불량이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되면서 비용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어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반복적인 소화장애로 고민이라면 일시적인 증상완화가 아닌 고유의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인 한방 치료를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