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함께 손을 모으는 모습 - 자생의료재단

척추측만증 통증, 병원 가야 하나?

등록일
2025.03.06
조회수
2,561

통증이 있는 허리를 왼손으로 짚고 병원 앞에 서 있는 남성의 이미지
 

하루의 대부분을 스마트폰이나 PC 앞에서 보내는 직장인, 학생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현대인들의 고질병 중 하나가 바로 척추측만증입니다.

 

오늘은 가벼이 여기고 방치했다가 허리는 물론, 갈비뼈, 골반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척추측만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정상과 척추측만증 환자의 뼈 이미지
 

척추측만증(척추옆굽음증)은 말 그대로 척추가 옆으로 휘어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우리 척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곧게 일자로 뻗어 있어야 하는데, 여러가지 이유로 C자형이나 S자형으로 휘어진 거죠. 척추가 한쪽으로 기울어지면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서로 달라지고 몸통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됩니다.

 

잘못된 자세나 습관은 척추가 휘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성장기의 소아·청소년은 뼈가 유연하기 때문에 외부 요인에 취약하게 반응하여 성인보다 더 높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아픈 허리를 양손으로 부여잡고 자리에 앉아있는 남성의 이미지
 

그렇다면 척추측만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척추측만증은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그 중 몇 가지 주요 원인들이 있습니다.

 

1. 잘못된 생활습관 등의 환경적 요인

 -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 편식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해 척추가 휘는 경우

 

2. 태아 발달 중 문제

선천적인 척추의 변형 및 미형성으로 발생하거나 임신 초기의 발달 장애로 인한 경우

 

3. 유전적 요인

 - 전체 환자의 80%이상을 차지하는 특발성 측만증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발병률이 높아짐


아픈 허리를 붙잡고 힘겹게 산책중인 척추측만증 환자의 모습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휘어진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르며 신체의 여러 부위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1. 체형 이상 : 몸의 균형을 확인하여 자가 진단이 가능

2. 허리 통증 :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음

3. 호흡 곤란 : 척추의 변형으로 심장, 폐 등 내부 장기가 압박을 받아 호흡 곤란이 발생할 수 있음


 

화창한 아침 팔 스트레칭을 하고 있는 두 남녀의 모습
 

이처럼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척추측만증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평소 책상에 앉거나 운동을 할 때,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자 노력해 보세요. 

 

또한 규칙적인 교정 운동은 척추와 근육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니 꾸준하게 지속하여 보세요. 다만 이미 증상이 나타났거나 치료 중이라면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교정운동법을 추천받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