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차가움,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법 알아보자
- 등록일
- 2025.01.02
- 조회수
- 4,886
겨울에 추운 건 당연하지만 수족냉증을 겪고 있다면 남들보다 유난히 추위를 더 타기도 합니다.
수족냉증은 혈액 순환과 관계가 있어 증상이 심하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은 겨울만 되면 찾아오는 수족냉증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手足冷症)이란 손과 발이 차갑고 시린 증상을 뜻하며 요즘처럼 추운 겨울철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수족냉증은 자율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혈액 순환을 방해하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드물지만 목 디스크로 인해, 디스크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을 압박하면서 혈액순환 장애가 나타나 발생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추위를 잘 타는 수족냉증 환자들은 평소 보온에 신경 써야 합니다.
외출할 때는 장갑과 두꺼운 양말을 신어 체온을 유지하고 열 손실이 많은 머리와 얼굴에도 모자나 귀마개, 마스크 등으로 가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콩과 마늘처럼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챙겨 먹고 근력 운동이나 유산소 운동으로 체력을 강화해주는 것도 좋은 생활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수족냉증의 원인을 혈액 공급 부족으로 인한 혈허 증상으로 보기도 합니다. 따라서 침과 뜸, 맞춤형 한약으로 기혈 순환을 촉진해 신체 기능과 체온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치료를 합니다.
특히 침 치료는 전신 순환을 촉진해서 손과 발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뛰어납니다.
수족냉증은 추운 겨울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심각할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평소 생활 습관으로 손발 차가움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편감이 있다면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한의학적 치료를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