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이 온다?
- 등록일
- 2025.01.23
- 조회수
- 2,445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인 무릎 관절염은 중장년층과 노년층에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관절염은 걷기, 앉았다가 일어서기, 굽히기 등 일상적인 동작에서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소가 되는데요.
오늘은 콜레스테롤과 퇴행성 관절염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유지하기 위한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정상수치보다 높을 땐 동맥경화나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콜레스테롤이 정상 연골보다 퇴행 연골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유입되며, 이 때 증가한 콜레스테롤이 특정 과정을 거쳐 퇴행성 관절염을 일으킨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다시 말해 단순히 살이 쪄서 관절이 아픈 게 아니라, 콜레스테롤 유입이 연골 조직을 파괴해서 발생한다는 의학적 원인을 확인한 것입니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에서는 한방에서도 고혈압,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 질환이 무릎골관절염 유병률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고혈압을 가진 집단이 없는 집단보다 무릎 관절염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걸 연구하였는데, 연골 자체에는 혈관이 없지만 혈액 공급이나 그와 관련한 인자들이 연골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연구를 통해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체중 관리와 저지방, 고단백 식단, 지속적인 운동 등의 방법을 통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고 관절염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