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함께 손을 모으는 모습 - 자생의료재단

등날개뼈통증, 근육통이 아니라 디스크라고?

등록일
2025.02.13
조회수
2,495

등날개뼈에 통증이 있는 남자의 뒷 모습 이미지
 

운동 이후나 책상에 장시간 앉아 있다가 등날개뼈 통증을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

 

대부분은 근육통으로 며칠 내 통증이 사라지지만, 이 통증이 반복되거나 점점 심해진다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척추 질환이나 디스크와 관련된 통증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등날개뼈 통증과 척추 건강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오른쪽 어깨에 왼쪽 손을 짚고 앉아있는 여성의 뒷 모습 이미지
 

등날개뼈 통증은 장시간 나쁜 자세로 있거나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와 같은 요인으로 인하여 근육통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통증이 반복되거나 점점 심해진다면 다른 질환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등날개뼈 통증과 등가운데 통증은 흉추나 경추 디스크의 문제와 관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추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압박하면 통증이 등날개뼈와 등가운데로 퍼지면서 다양한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등날개뼈통증이 단순 근육통인지 아닌지를 확인해볼 수 있는 자가진단법
 

아래 자가진단을 통해 등날개뼈통증이 단순 근육통인지 아닌지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목이나 허리 통증이 동반된다

- 등날개뼈뿐만 아니라 목이나 허리까지 당기는 통증이 있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손이나 팔이 저린다

- 손과 팔이 저리면서 힘이 빠지는 증상이 동반된다면 단순 근육통이 아닐 수 있습니다.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진다

- 자세를 바꾸거나 특정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디스크와 연관된 것은 아닌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허리를 꼿꼿하게 펴고 의자에 바르게 앉아있는 여성의 이미지
 

디스크로 인한 등날개뼈 통증은 초기에는 가벼운 불편감을 느끼는 정도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근육이 경직되거나 신경의 압박,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을 방치하면 점점 악화되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등날개뼈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가 중요한데요. 장시간 앉아 있을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등받이에 기대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온찜질 또한 등날개뼈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등날개뼈 통증은 단순 근육통이 아닌 디스크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치료시기를 미루지 말고 정확한 진단과 빠르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