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함께 손을 모으는 모습 - 자생의료재단

숙면을 위한 건강 습관 알아보자

등록일
2025.02.20
조회수
2,506

베개에 누워 숙면을 취하고 있는 여성 일러스트 이미지
 

요즈음 수면부족으로 괴로워하는 현대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OECD 최하위 수준인 7시간 51분이라는 발표가 있는데요.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여러 건강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만큼, 오늘은 수면이 중요한 이유와 숙면을 위한 건강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캄캄한 방에서 엎드려 휴대폰을 보고 있는 모습
 

수면은 단순 휴식이 아닌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필수 행위입니다. 잠을 자면서 우리의 장기와 두뇌는 하루간 쌓인 피로를 풀고 재충전을 하는데, 만약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기억력 저하와 집중력이 감소되고 우울증이나 불안증같은 정신적 문제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수면 부족은 뇌졸중이나 당뇨,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면역 체계가 약화되어 다양한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현대인들은 다양한 요인으로 충분한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 하는데요. 이럴 때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자신만의 수면 루틴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에 바르게 몸을 누이고 머리맡에 베개를 배고 이불을 가슴까지 덮은 채로 잠을 자고 있는 있는 남성의 모습
 

잘못된 자세로 잠을 자면 하루종일 몸이 결리거나 충분히 피로가 풀리지 않은 기분이 들곤 합니다.

 

편안한 하루를 위해 좋은 수면 자세가 필요한 이유인데요.

 

가장 좋은 수면 자세는 등을 대고 누워서 천장을 보는 것이에요. 등을 대고 척추를 지지해 목과 허리 등의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지 않은 수면자세는 엎드려 자는 것인데요. 엎드리면서 흉부와 복부가 체중에 눌려 호흡이 불편해지고 목 또한 한쪽으로 과도하게 꺾이면서 경추나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에 좋은 캐모마일 차 일러스트 이미지
 

현대인의 기호식품인 술과 커피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물질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카페인은 각성 효과로 쉽게 잠들지 못하게 하고 알코올 역시 렘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들기 최소 6시간 전부터 수면에 좋은 차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수면에 좋은 차로는 캐모마일을 꼽을 수 있어요. 캐모마일차에는 아피제닌이라는 성분이 뇌를 진정 시켜주고 불안을 줄여줍니다.

 

라벤더차 역시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해주고 독특한 향으로 인해 심리적인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차들은 잠들기 30분~1시간 전에 따뜻하게 마셔주면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수면 중 나도 모르게 행하는 사소한 습관들은 수면의 질은 낮추고 피로도를 높여 삶의 질까지 떨어뜨리기 마련입니다. 질 좋은 수면을 위해 수면에 좋은 자세를 유지하고 수면에 좋은 차를 마시며 꿀잠자는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