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함께 손을 모으는 모습 - 자생의료재단

신장 기능 저하, 남성 빈혈 위험일까?

등록일
2025.11.19
조회수
425

두통을 호소하며 이마에 손을 얹고 힘들어하는 남성의 이미지
 

우리 몸에서 혈액은 다양한 영양소와 산소를 신체 전반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그 중 적혈구는 생존에 꼭 필요한 산소를 운반합니다. 

 

이 때 적혈구가 부족한 현상을 ‘빈혈'이라고 부르며, 빈혈은 산소가 몸 속에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어지럼증, 두통, 피로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빈혈은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질환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오늘은 무시해서는 안되는 남성 빈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건강 적신호 남성 빈혈의 주요 원인인 적혈구 이미지
 

월경으로 매달 출혈이 있는 여성이 남성보다 빈혈 위험이 더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남성에게도 빈혈은 일어날 수 있는데요. 


오히려 혈액이 빠져나갈 일이 없는 남성에게 빈혈이 나타난다면 이는 건강에 이상 신호가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남성 빈혈에 영향을 미치는 신장 이미지
 

최근 신장 기능과 체질량지수에 따라 남성 빈혈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

 

자생척추관절연구소에서는 신장 기능이 떨어지고 저 체중인 남성이 정상 체중의 남성보다 빈혈 위험도가 약 3.27배 높다는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반면 과체중 남성은 신장 기능과 무관하게 정상 체중 남성보다 빈혈 위험도가 낮았으며, 높은 에너지 섭취는 결국 철분과 비타민C, 비타민K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전달해서 그런 것이라 분석하였습니다.


 
그동안 여성 질환으로 여겨져 관리를 소홀히 했다면, 앞으로 충분한 영양소 섭취 및 체중 관리를 통해 남성 빈혈을 관리해보세요!
잦은 어지러움과 피로, 창백한 피부, 두통 등의 증상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정확한 검진을 통해 내 몸을 먼저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