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만보 걸으면 무조건 좋을까? 척추ㆍ관절 건강을 위한 제대로 걷기!
- 등록일
- 2019.06.20
- 조회수
- 6,272
걷기 운동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다이어트는 물론 스트레스 완화,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은 운동인데요, 최근에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나 스마트밴드를 활용해 하루 만보 걷기를 실천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과거보다 걷기 운동이 더 친숙해졌습니다.
질병관리본부의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에 따르면 걷기 운동(주 5회, 30분 이상)을 하는 분들이 2015년 기준 39%에서 최근 42.9%까지 증가했습니다.
걷기 운동은 신체에 무리가 가는 것을 최소화하고 전신의 근육을 활용하기 때문에 심폐기능 및 지구력 강화 효과는 물론 골질량을 높여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야외에서 걷게 되면 비타민D의 합성을 촉진시켜 체내 칼슘 대사와 뼈 건강 관리에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만보 걷기가 무조건 좋은 건 아닙니다. 걷는 방법에 따라 척추ㆍ관절 건강에 위협이 될 수도 있는데요. 걷는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특정 부위로 체중 부하가 쏠리게 되면서 척추와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걷는 자세는 오랜 시간 형성된 생활습관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교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올바른 걷기 자세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올바른 걷기 자세를 유지하면 하지를 균형 있게 사용할 수 있고 무릎이 받는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척추 균형을 바로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신의 발모양과 일치하는 신발을 신는 것도 중요한데요. 신발의 중간과 뒷굽 부분이 약간 딱딱하고 발가락이 구부러지는 부드러운 신발을 신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만보만 걸어도 병원에 갈 일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평소 올바르게 많이 걷는 습관을 길러준다면 척추ㆍ관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무리할 것 없이 하루 30분씩만 걷자는 마음으로 활기차게 건강관리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