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타는 듯한 속쓰림" 역류성식도염 증상 완화하는 지압법
- 등록일
- 2022.06.22
- 조회수
- 27,799
불규칙한 스케줄, 빠른 식사, 패스트푸드, 야식… 현대인들은 소화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 환경에 놓여 있는데요.
다양한 소화기 질환 중에서 최근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 진료데이터(2016~2020)에 따르면 '위-식도 역류병 질환'은 진료인원이 2016년 420만 3,000명에서 2020년 458만 9,000명으로 9.2% 증가했죠.
역류성식도염은 가슴이 타는듯한 느낌, 통증, 속쓰림, 가슴 답답함 같은 증상이 대표적인데요. 제대로 식사하기가 어려워 삶의 질을 뚝 떨어뜨리곤 합니다.
더욱이 역류성식도염은 완치가 어려운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와 함께 생활 속 관리를 병행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위와 식도에 자극을 주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량의 카페인, 탄산음료, 초콜릿,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 등이 이에 해당하죠.
또한, 식사 직후 바로 눕거나 잠자리에 드는 것은 금물입니다.
규칙적인 운동도 소화를 돕는데요. 단, 윗몸 일으키기나 무거운 것을 드는 근력운동처럼 복압이 증가하는 운동은 피해주세요. 복부의 압력이 증가하면 위 속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흡연과 음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거나 줄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와 함께 꾸준히 지압을 병행하면 효과적인데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지압 자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내관혈은 각종 소화기질환, 멀미, 입덧 등 다양한 상황에 쓰이는 혈자리입니다. 약해진 소화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혈자리로 역류성식도염에도 도움을 줍니다.
내관혈은 아래팔 앞쪽면, 긴손바닥근힘줄과 노쪽 손목굽힘근 사이, 손바닥쪽 손목주름에서 위로 2마디에 위치해 있는데요. 쉽게 설명한다면 손목 안쪽에서 팔꿈치 쪽으로 4~6cm 정도 올라간 정도에 해당하죠. 이곳을 20회 가량 가볍게 문지르며 지압해주시면 됩니다.
합곡혈은 엄지손가락과 둘째 손가락 사이에 있는 혈자리로, 정확한 위치는 손등을 바라봤을 때 두 번째 손허리뼈 중점의 바깥쪽입니다.
소화불량에도 많이 쓰이는 혈자리로서 막힌 것을 뚫어주고 음식물이 잘 내려가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부위를 60~90초 정도 지그시 눌러주세요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에 있는 태충혈도 소화불량에 많이 쓰이는 혈자리인데요. 발등에서 첫째와 둘째 발허리뼈 사이, 두 발허리뼈의 바닥 연접부에서 먼 쪽 오목한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태충혈도 합곡혈과 마찬가지로 지그시 60~90초 정도 눌러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역류성식도염 완화에 좋은 지압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아니더라도 오늘 소개한 혈자리는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데 좋은 혈자리이니 소화불량일 때 함께 따라하셔도 좋습니다.
만약,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되었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노원자생한방병원 송주현 병원장